실수와 실패
어떤 분이 책에서 본 문구를 옮겨 적었는데
나도 공감한다.
–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의 성공 여부에 대해 어떤 판단을 내릴지에 관해 전혀 관심이 없다. 내 인생의 마지막에 이르러, 세상에 태어나 뭔가를 이뤘는지 삶을 멋지게 마음을 다해 살아왔는지 등을 생각할 사람은 그들이 아니라 바로 나이기 때문이다.
– 트레이더가 트레이딩에 임하는 자세나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자세나 그 본질은 같다고 본다. 즉, 모험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리스크는 적이 아니라 친구다. 그러니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말라. 그 본질을 파악하여 리스크를 관리하라. 실패 또한 인생의 일부이고 실패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성공과 학습의 필수 요건이다.
– 나는 공허한 목표를 추구하다 자기 자신을 잃고 만 사람을 여럿 봤다. 이들은 부모와 선생님을 기쁘게 해주기 위해, 좋은 직장을 구하기 위해, 돈을 많이 벌기 위해 등등의 이유로 자신이 선택한 길이 아니라 타인이 정해놓은 길을 따라갔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언제든 다른 것을 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지금 가고 있는 그 길에서 벗어나 세상과 자기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다.
–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꿈을 좇지 않는 이유가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스스로 길을 개척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것보다는 이미 정해져 있는 길을 따라가는 것이 더 좋다고 믿는다.
– 객관적인 현실 자체보다는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실패를 부른다. 실패의 원인은 객관적 현실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불가능하다는 생각 자체에 있는 것이다.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적극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은 성공으로 가는 길목에 두꺼운 장벽을 치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도전을 하면 실패도 할 수 있지만 성공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다면 성공은 절대 불가능하다.
– 나는 성공보다는 실수와 실패를 통해 얻은 것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실패를 두려워하면 학습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따라서 아무것도 배울 수가 없다. 내가 실패를 감수하고자 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실패를 통해 새로운 사실을 배우는 것이 좋았다. 학습에는 실패가 필요하다. 실수나 실패를 감수하려 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
– 대다수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대뇌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학습이 더 어려워진다고 생각한다. 어린이들이 새로운 언어를 쉽게 배우는 것은 단지 어려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놀림감이 될까 봐 걱정하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어른들을 한번 보라. 발음이나 문법이 틀릴까 봐 전전긍긍하다 정말 틀리면 굉장히 부끄러워하지 않는가. 언어 학습 능력에 개인차가 나타나는 이유는 실수를 하지 않을까 혹은 발음이 우스꽝스럽지 않을까 등에 대한 두려움의 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 길을 잘못 들었다는 생각이 든다면, 다시 말해 원치 않았던 곳으로 가는 트랙에 들어섰다는 생각이 든다면 매몰비용 효과 부분을 떠올려 보도록 하자. 현재 위치에 오르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렸는지 지금 같은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얼마나 많으 노력을 기울였는지 등은 생각하지 말라. 그것이 아까워서 경로를 변경하길 망설인다면 당신은 이후 더 많은 비용, 당신의 인생이라는 비용을 들여야 할지 모른다.
– 인생의 묘미와 참맛을 느끼게 해주는 진정 가치 있는 것들은 생활환경이나 조건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나는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들을 경험했다. 그것들은 나 역시 두려워했던 대상이었다. 그런데 직접 겪어보니 대부분의 경우 실상은 그렇게 두려워할만한 것들이 아니었다. 나는 당신에게 꿈을 좇으라고 말하고 싶다. 설사 중도에 포기하는 이 있더라도 꿈을 좇는 것은 분명 가치 있는 일이다. 뭔가에 도전했다가 실패했다면 그 실패에서 교훈을 얻고 다시 한번 도전을 해보라. 그렇게 계속 도전을 하다 보면 어느 새 자신이 세웠던 목표에 한층 가까이 다가가게 되거나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다른 목표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