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비전, 사명, 가치

예전에 맥킨지에 입사할 때에
회사의 mission statement를 보고 감명을 받았던 적이 있다.

똑똑한 사람들이 오랜 시간 공을 들여 다듬었을(사실은 마빈 바우어 혼자인 것 같긴 하지만) 그 내용이
단지 존재만으로 그치는 사문화된 내용이 아닌,
수만명의 컨설턴트와 회사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판단과 행동의 기준으로 삼던 것을 보며
언젠가 내가 회사를 만들면 그런 것을 만들어야겠다고 다짐을 했었다.

그런데 막상 회사를 만들고서 몇달이 지났지만
다가오는 일에 부닺치며 해결해나가느라 그 거창한(?) 내용을 제대로 생각해보지못했다가
역시 사람은 일이 닥치면 한다고
고용승계하는 직원들 소집하여 회사 설명회를 열 때 필요하기에 뚝딱뚝딱 만들기 시작했다.

먼저 만들어놓고 시작하기보다
일을 6개월여간 실제로 부딪히고 깨지고 느끼고 배우면서 경험한 것을 글로 적는 셈인데
차라리 잘 되었다는 생각도 든다. 이게 맞는 순서 같다.

회사를 보면 vision (비전), mission (사명), value (가치) 중
1~2가지를 하더라.

나는 비전과 사명은 정했다. 가치 쪽은 조금씩 손을 보고 있다.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된다.

우리의 비전
고객이 가장 선호하고 신뢰하는 자산 관리 서비스 회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우리의 사명
고객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고, 고객에게 실질적 가치를 드리는 차별화된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