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선 유료 컨텐츠는 안된다.
한국에서 유료 컨텐트는 계속해서 시도되어왔지만
사업화는 잘 안되어왔는데, 나는 앞으로도 잘 안될거라 생각한다.
그 이유는..
1. 유료화를 표방하는 컨텐츠의 질이 낮음. 때로는 시중에 떠도는 무료 컨텐츠보다도 못함.
2. 정말 돈을 내고서라도 보고/읽고 싶은 컨텐츠를 머릿속에 가진, 통찰력이 있는 전문가는 (원래 하는 일이 바빠서?) 컨텐츠 제공에 참여하지않음. 많은 경우 얼뜨기들이 유료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음.
3. 원래 통찰력 있는 이야기는 한 페이지이내로 끝낼 수 있음. 근데 왠지 1페이지짜리 내용은 잘 안사게 되겠지.
결국 2, 3번으로 인해 어설프게 아는 사람이 전문가 행세하면서 자기도 잘 모르는 내용을 여기저기 오려붙여 있어보이는 척 주저리주저리 10페이지로 늘려 적으니 안사게 됨
4. 컨텐츠 기획자나 제공자는 위 1/2/3번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부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