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나는 이 얼치기 바보가 왜 계속 정치권에 붙어있는건지 잘 모르겠다.

특히 SBS라디오의 시사코너에서 이준석이 이런저런 정치사안에 대해 자기 의견이랍시고 개진하는 것을 보고
귀를 의심했다.

형편없는 녀석이다.

이준석 혁신위원장 “당내 상설 인사검증 기구 만들겠다”

새누리당이 지난 30일 임명한 ‘새누리당을 바꾸는 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 이준석 위원장(29)은 1일 경향신문과 전화인터뷰에서 혁신위 활동계획과 관련해 “우선 새누리당 의원들의 도덕성 강화를 위해 인사 검증 상설기구를 당내에 설치해 국회의원 공천 때에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당의 내재적 가치를 키우기 위해 당 사무처나 청년위 등에 대한 개선 작업도 병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당이 7·30 재보선을 겨냥해 혁신위를 꾸린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제가 당의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한가지 확실하게 해둔 전제조건은 혁신위 활동과 7·30 재보선을 엮지 말라는 것이었다”고 그는 답했다. 그는 “2년전 제가 당 비상대책위원으로 활동할 때 했던 일들이 2년이 지난 지금 다시 원상태로 돌아간 것을 개선하는 등 당을 혁신하는 일이 저의 역할이고 이를 당에도 분명히 말했다”고 밝혔다.

이준석 전 새누리당을 바꾸는 혁신위원회 위원장. 박민규기자

이 위원장은 또 최근 줄줄이 낙마한 총리 지명자들, 그리고 장관 후보자들의 도덕성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박 대통령의 사과가 먼저”라고 밝혔다. 그는 “교통사고가 나도 과실비율이 100대 0인 경우는 없다”면서 “진짜 보수적으로 잡아 (최근 인사 문제가) 박 대통령의 잘못이 10%라고 해도 그 10%에 대해 먼저 사과하는 게 맞는데 그것을 간과하면서 검증의 벽이 높다고 탓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먹히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박 대통령을 보면서 제가 2년 전 같이 일했던 분이 맞나 싶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20~30대 젊은이들이 새누리당에 등을 돌리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젊은 세대들의 새누리당에 대한 평가는 이미 바닥을 치고 있다”면서, 그 이유를 “새누리당이 그동안 보인 행태를 젊은이들은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며,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내건 청년공약 사항 중 반값 등록금이 일부 실현된 것 외에는 딱히 성과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 위원장은 혁신위 활동 기한과 관련해 “많은 분들이 7·30 재보선 때까지라고 생각하지만, 혁신위 내에서 합리적 개혁안을 제시했을 때 현실론을 내세워 뭉개는 사람이 있으면 바로 미련없이 (위원장직을) 던지고 나오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준석 혁신위원장과의 일문일답.

-혁신위원회 위원장으로 영입됐다. 소감은.

“계속 혁신위 일을 맡지 않겠다고 고사했다. 혁신위 이야기는 두 달 전부터 나왔다. 중간에 문창극 총리 지명자 문제가 터지면서 한 달 정도 지연된 것이다. 문 지명자 논란이 없었다면 적어도 두 달 정도의 활동여유는 있었을텐데, 지금 시간이 없어 혁신을 더 강하게 해야 한다.”

-영입제안을 거절한 이유는 뭐였나.

“대선이 끝난 후 제가 현실정치와는 거리를 두겠다고 분명히 말했기 때문에 그 연장선상에서 거절한 것이다. 저는 벤처사업하는 사람으로서 저희 회사 일정이 있다. 그런데 2012년에도 비대위원으로 활동하느라 정작 제가 하고 싶은 일에 전념할 수 없어 안타까웠다. 당시 회사 구성원들에게도 미안했다. 그래서 이번에도 꼭 저여야 하나, 당내 다른 분들도 있지 않나, 하면서 고사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제안을 받아들인 이유는 뭔가.

“우선 제가 당의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한 가지 확실하게 해둔 것은 절대로 7·30 재보선과 혁신위 활동을 연결시키지 말라는 것이었다. 그런데 재보선과 엮어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서 더더욱 혁신위 활동이 부담스럽다. 이준석이 현실정치에 참여하는 것이냐, 혹은 정치를 업으로 삼는 것이냐고 사람들이 궁금해하지만 저는 이미 선(현실정치 하지 않는다고)을 그었다. 그럼에도 결국 제안을 받아들인 이유는 2년전 비대위에서 활동한 경험이 제 삶에서 사회 참여를 세게 한 기억으로 남아있는데, 그때 이루었던 많은 일들이 2년이 지난 지금 원상태로 되돌려져 있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최근 새누리당의 인사에 대한 도덕적 기준 같은 것만 해도 그렇다. 과거 2012년을 보면 제 입장에서 용납 못했던 것이 논문 표절이었다. 그래서 문대성 의원을 탈당시켰다. 또 새누리당 의원의 제수 성폭행 시도도 다 밝혀내 당에서 처냈다. 그 당시 그 작업을 같이 한 사람이 박근혜 대통령이다. 그런데 지금 2년 지나서 박 대통령은 인사 청문회의 도덕적 벽이 너무 높다고 한다. 그 모습을 보면서 제가 같이 일한 분이 맞나 싶다.

-발언이 센 거 아닌가.

“제가 박 대통령에 대해 빚진 거 없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어떻게 생각할 지 모르지만 저는 제가 박 대통령을 믿고 그 때 국민 앞에 박 대통령을 보증선 것이다. 제가 가까이에서 박 대통령을 보고 진심을 느껴서 그 일을 했던 것이다. 그런데 지금 박 대통령이 보여준 모습은 제가 생각하고 기대한 모습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는 현재의 인사검증시스템은 괜찮다고 본다. 누가 교회 동영상까지 사전에 검증하지 못했다고 탓하겠나. 문제는 그 일이 있은 후 사후 수습을 할 때의 모습이다, 특히 문창극 총리 지명자와 별개로 장관 후보자들과 관련해 지금 검증의 벽이 높다던지 청문회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박 대통령이 말씀하는 건 적절한 타이밍에 나온 적절한 발언이 아니라고 본다. 설령 도덕적 검증의 벽이 높고, 인사검증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가정한다고 해도, 교통사고를 봐라. 과실을 따질 때 0대 100으로 나오는 경우 없지 않나. 진짜 보수적으로 잡아 대통령 잘못이 10%라고 해도 그 10%에 대해 먼저 사과하는 게 맞다. 그걸 간과하면서 제도 탓만 하는 건 국민들에게 안 먹힌다. 지금 대통령 잘못했다고 해도 하야하라고 할 사람은 없다. 대통령이 사후 대응을 잘해야 하는데 참 안타깝다. 과거 이명박 대통령이 잘한 것도 있지만 잘못한 것도 있을 때 그럼 이명박이 잘못한 걸 누가 보완했냐. 당시 박근혜 대통령을 위시한 당이었다. 세종시 관련 문제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문제로 충청권 민심을 못잡았다면 박근혜 대통령이 당시 민심을 잡았다. 현직 대통령이든, 차기 대통령 주자이든 둘 중 한명은 국민 신뢰를 얻은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당청관계가 일체화가 안 되고 당이 무기력한 상태다. 그 상황이 안타깝다.”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하면서 당의 주문사항은 뭐였나.

“당의 주문은, 언제나 그렇듯이 마음대로 하라는 것이다. 내가 비대위할 때도 그랬다. 그 당시 비대위원할 때 나도 당 지령 있을 줄 알앗는데 대전제로 ‘당신의 시각에서 하라’고 했다. 어제 이완구 대표와 제가 이야기를 나눴다. 제가 그런 말씀드렸다. ‘제가 역할 받은 게 혁신이다 보니 당이 아플 수도 있고 과격하게 나갈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라고 했다. 그랬더니 이완구 대표가 ‘그건 알아서 하십시요. 그건 당연한 거 아닙니까’ 하더라. 그 점에선 그린라이트가 켜졌다고 볼수있다. 초록색 신호다(웃음).”

-대통령이 직접 전화했나.

“대통령은 그런 얘기 하지 않았을 것이다. 당의 인사에는 개입하지 않으니까.”

-당에 어떤 혁신 필요하다고 보나.

“두 가지가 있을 것으로 본다. 내가 당 비대위도 해보고 이번에도 맡았으니 국민들이 가시적으로 볼 수 있는 성과가 있어야 할 것이다. 국민들이 강하게 원하는 것이 있지 않나. 또 당의 내재적으로 가치를 키우는 일을 할 것이다. 우선 첫번째 해야 할 일은 확실히 도덕성 강화라는 생각이 든다. 도덕성 강화라는 건 당의 윤리규정을 강화하는 건데 지금까지 그 시도가 항상 잘못됐던 이유는, 뭔가 현실론을 들어 방해가 많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국회의원의 정치자금법에 관한 조항을 강화하자고 하면서 그 결정을 국회의원들에게 맡기면 당연히 안 하지 않겠나. 국민들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인사 검증을 강화하라는 주문을 할 것이다. 그런데 그 후보자들을 검증하는 입법부에 있는 사람들은 충분히 인사검증이 되고 있느냐라는 질문을 국민들은 할 수 있다고 본다. 굉장히 합리적인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정치권은 은근히 답을 회피하고 있다. 야당이 여당을 비아냥거릴 때 하는 말이 있지 않나. 예를들어 이명박 대통령 정부 때 ‘비리 5종 세트’라는 말이 있었다. 논문, 부동산, 자녀 이중국적, 병역 등이다. 그래서 이런 요건들은 국회의원 공천할 때도 적어도 걸러낼 수 있도록, 검증할 수 있도록 당에 상설기구를 둘 생각이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공천을 잘못한 이유는, 19대 공천도 제가 지켜봐서 아는데 공천 신청자가 1000명이 들어오면 그 1000명을 한 달 남짓 사이에 10명 사람이 검증해야 한다. 그건 검증을 안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상설기구 두어야 한다. 현역의원들도 다음번에 출마가 유력한 사람들이다. 당 상설기구를 둬서 미리 한 사람씩 검증하는 게 첫번째 개혁방안 중 하나일 것 같다. 두번째 개혁은 당 사무국이나 청년위에서 의견을 취합하고 있다. 이들이 당에서 일하면서 느낀 것을 듣고 있다. 이들에 대한 배려 작업을 할 것이다. 이 사람들이 의사결정 참여라든지….”

-혁신위 활동 기한은 언제까지인가.

“우선 재보선까지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담합을 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하면 바로 던지겠다. 예를 들어 제가 합리적 개혁안을 제시했을 때 토론이 붙거나 논리적으로 풀려는 것이면 괜찮은데, 시간이나 떼우자는 식이거나, 현실론을 내세워서 개혁안을 뭉개는 사람 있으면 미련 없이 혁신위원장직을 던지고 나오겠다. 선거 전이라도 그렇게 할 것이다.”

-2030 젊은세대들이 새누리당을 외면하고 있다.

“젊은이들의 새누리당에 대한 평가는 현재 바닥을 치고 있다고 본다. 모든 개혁이란 건 결국 정의를 앞세운 사람과 현실을 앞세우는 사람의 대립일 것 같다. 어느 것이 옳다고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2030 젊은세대가 논리적 정의에 더 가까운 선호를 보이기 때문에 최근 새누리당이 보인 행동들에 일련의 고리가 없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는 것이다. 또한 대선 때 새누리당이 시도했던 수많은 공약중 청년 공약이란 게 있었는데 반값 등록금이 일부 실현된 거 외에는 지금 딱히 성과가 가시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제 생각에 그 부분을 다 잡아봐야 할 것 같다.”

<박주연 기자 jypark@kyunghyang.com>